본문 바로가기

2022 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4년제)

대학입학전형 용어 이해하기에 앞서

대학 입시에 본격적인 관심을 갖게 되는 때는 언제일까? 보통의 학부모는 언제부터 본격적인 관심을 갖게 되는지..., 아이는 언제부터 본격적인 관심을 갖게 되는지... 돌이켜 본다.

 

주변 우리들의 아이는 대부분 유치원 때부터 각 종 놀이학원을 거쳐 초등학교 입학 전에 한글을 떼고, 초등학교 내내 무던히 논술을 익히고, 6학년 때 중학교 1학년 영어와 수학을 떼고, 중학교를 들어가면서 생기부 작성법을 통달하고, 중학교 2학년에 올라서며 들어갈 대학을 정한다. 그러곤 중3이 되면 드디어 대학입시의 문으로 들어선다. 이 문을 통해 3~4년 뒤, 가고 싶은 대학의 꿈을 실현하게 될지 아닐 지의 여부는 우선 뒤로하고 시계추와 같이 그냥 그렇게 관성으로 수년 내내 수험생이 된다. 

 

그리고 " 중3인데 공부해야지~! 고1인데 어딜 가~!  고2인데 정신 차려~! 고3인데 죽었다 생각해~! 재수란 단어는 없어~!"라고  관념적인 닦달을 일삼는다. 비록 소위 'SKY'를 목표로 삼지 않아도, 원하는 대학을 가든 못가든 아니, 그냥 아무 대학을 가든 안 가든 특별한 차이도 없이 대부분 이렇게 굴러간다는 것을 굳이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2022 대학입시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막상 고3이 되도록 대입 용어나 제도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례가 많다. 물론, 제대로 대학 진학에 대한 생각이 없어서 그럴 수 있겠으나 그만큼 특별한 관심 없이 관성적으로 군중을 따라가고 있었을 것이다.

 

이에 앞으로 대학입시 3년 예고제(4년 예고제-2023부터)에 따른 2022학년도 대입을 기준으로 '대학입학전형 기본사항' 중 꼭 알아두어야 할 용어를 알아보고 설명해 보기로 한다.

 

즉, 대입 4년 예고제가 무슨 뜻인지, 대학입학전형기본사항이 무엇인지, 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이 무엇인지... 예를 들어 학생부교과위주, 학생부종합위주, 수능위주 등 수시모집 및 정시모집의 주요 전형요소는 무엇인지, 모집기간은 어떻게 다른지, 세부 전형은 무엇인지, 입학정원과 모집인원의 차이는 무엇인지, 정원 내 전형과 정원 외 전형의 차이는 무엇인지, 충원합격은 무엇인지 등등을 알아보고자 한다.